지난해 3월, 도요타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렉서스 CT200h를 데뷔시켰습니다. 4월에는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도 발표했구요.
도요타의 어려운 시기에 출시하게 된 럭셔리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그간 렉서스는 거의 대부분의 모델을 하이브리드로 만들었습니다. 렉서스의 대형차 LS도 하이브리드 버전을 갖췄고 SUV인 RX도, 그리고 스포츠 세단인 GS에도 하이브리드를 장착했습니다. 또 한 때 강남 아줌마들의 쏘나타로 불리던 ES도 2008년 미국에서 모터쇼에 출시된 HS라는 하이브리드 버전이 있습니다.
사진은 모터쇼에서 공개된 CT200h의 모습입니다. 위키형님께서 주셨습니다.
하지만 소형 컴팩트 세단에는 하이브리드를 내놓지 않았는데요-렉서스에선요-대신 LF-A라는 짱짱한 성능의 스포츠 세단을 내놨습니다.
2011년 1월 7일 한국도요타자동차는 출시행사를 갖고 컴팩트 럭셔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CT200h를 출시합니다. 복잡하죠? 컴팩트에 럭셔리하면서 하이브리드니.
프리우스의 노하우를 담아
'프리우스'로 워낙 유명한 하이브리드의 원조 도요타에서 나오는 하이브리드 전용차가 바로 CT200h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가솔린 차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를 장착한 모델입니다. 그래서 도요타에서 나온 차 가운데 하이브리들 위해 설계된 차는 프리우스와 HS250h 그리고 CT200h가 있습니다. 뭐 알레산드로 볼타 같은 컨셉카가 있긴 했지만 출시된 차량 가운데 말이죠.
프리우스와 제원은 비슷합니다. 5도어 해치백 형태에 앞에 엔진으로 앞바퀴를 굴립니다. 흔히 FF방식이라고 합니다. 엔진은 1.8리터 4기통이고 100kW의 모터를 장착했습니다. 대략 136마력정도 된다고 합니다.
도요타는 이미 프리우스 한 차종으로만 전 세계에 200만대를 넘게 팔았습니다. 엄청난 하이브리드 노하우가 쌓여있습니다. 불과 10년 사이의 일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럭셔리"까지 덧붙여 장사를 시작합니다. CT200h로 말이죠.
Fashion over function
한때 미국에서 프리우스가 잘 팔리던 시절 "Fashion over function"이란 말이 있었습니다. 2007년 7월 뉴욕타임즈가 CNW마케팅 리서치의 조사결과를 인용했는데 프리우스를 사는 사람들 가운데 57%의 사람들이 주된 구매이유로 "프리우스는 내 자신을 보여주는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지구 온난화, 이산화탄소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시각을 보여준다는 얘기입니다. 연비가 좋아서 산다는 사람들은 36%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과거 조사로 볼 때 도요타의 럭셔리 하이브리드는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단지 연비를 위해 구입하는게 아니니까 말이죠. 단지 연비를 위해 비싼 하이브리드를 산다면 저라도 말리고 싶겠습니다.
연비가 두배 좋아지니 초기 구매가격이 1천만원 비싼 차를사자
물론 요즘 디젤승용차도 연비좋고 이산화 탄소 배출양도 줄었습니다. 엇그제 포스팅했던 골프 블루모션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122g정도였습니다.
뭐 어찌했건 차는 출시될꺼고 일단 지켜봐야겠죠. 한국시장에서 럭셔리 하이브리드라는게 얼마나 먹혀들지 말이죠. 가격이 얼마에 나올지 모르지만 프리우스보담 비쌀테니 일단 5천쯤은 훌쩍 넘을겁니다. 그러면 과연 우리나라에서 "Fashion over function"의 마음으로 이 차를 구입할까요? 그만큼 돈 쓸 여유있는 분들이 환경문제에 관심 많을까요? 기름값 아낀다는데 관심 많을까요? 참 궁금합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마음으로 "차가 비싸더라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환경과 지구를 위해 이 차를 사야겠어!!"라고 와이프들에게 말빨이 먹히는 시대가 올지 궁금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아줌마들이 '없어보여'라고 하는 '해치백' 스타일이니 말이죠.
**아~ 총명함이 사라진 9시에 글을 쓰다보니 어수선. 블로그 글은 뒤돌아보지 않는 게으름이 ㅎㅎ 죄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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